본문 바로가기

출산 및 육아

마지막 생리일로부터 출산 예정일 계산하는 방법

출산 예정일 계산하는 방법

 

수정되고 나서부터 출산까지의 기간은 평균적으로 266일이라고 한다. 그러나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된 날 이 언제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, 마지막 생리 시작 후 2주 후에 수정이 이루어지는 것을 기본으로 여긴다. 그리하여 마지막 생리일부터 280일(266일+14일) 후를 출산 예정일로 계산한다. 

그러나 이는 생리 주기가 28일인 경우의 이야기이며, 산모 생리 주기에 따라 주기가 2일 빠른 26일이라면 2일을 뺀 278일, 30일이라면 2일을 더한 282일이 될 수 있다.

병원에서 정확한 출산 예정일을 얻기 위해서는 8~9주쯤까지 기다려야 한다. 그때의 태아 신체 길이를 통해 출산 예정일을 확정하기 때문이다. (이후 태아의 성장 속도에 따라서도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.)

그러나 아이가 생겼다는 걸 확인한 순간, 대략적인 출산 예정일을 알고 싶은 것이 산모의 마음이다. 그리하여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네겔식 계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.

 네겔식 계산법은 마지막 생리 달수에서 3을 빼거나, (뺄 수 없을 때에는 9을 더하고) 마지막 생리를 시작한 날짜에 7을 더하여 출산 예정일을 계산하는 방법이다. 

예를 들어 마지막 생리 시작날이 4~12월인 경우, '월'에서 3을 빼고, 날짜에서 7을 더한 것이 예정일이 된다. (4월 10일에 마지막 생리를 시작했다면, 출산 예정일은 1월(4-3) 17일(10+7)인 것이다.)

만약 마지막 생리를 시작한 날이 1~3월인 경우, '월'에서 9를 더하고, 날짜에서 7을 더한 것이 예정일이 된다. (3월 7일에 마지막 생리를 시작했다면, 출산 예정일은 12월(3+9) 14일(7+7)인 것이다.)

*이 또한 28일 기준으로 계산하는 방법이며, 자신의 생리 기준이 28일에서 며칠 차이 나는지에 따라 '일수' 계산은 앞뒤로 달라질 수 있다.*

 네이버에서는 '출산예정일 계산기'를 이용하여 산모들의 계산을 도와주고 있다.

출산예정일

마지막 생리시작일을 입력하고, 기준일은 오늘 날짜를 입력하면 된다. 나의 경우엔 생리주기가 26일(평균 28일보다 2일 빠름)로 규칙적인 편이었기 때문에, 산출된 분만예정일에서 2일을 뺀 4월 6일로 추정했다. (그리고 실제 병원에서도 4월 6일을 분만 예정일로 삼고 있다.)

다만, 출산 예정일은 정확하지 않다. 80% 이상의 임산부가 출산 예정일보다 일주일 빠르거나 늦게 출산하기 때문이다. 초산부는 예정일보다 늦게 낳는 편이고 경산부는 예정일보다 빨리 낳는 편이다. (출산 예정일을 기준으로 3주 전~2주 후 기간의 출산은 정상 출산 범위에 해당) 출산 예정일을 알아두는 것의 의미는 태아의 발육 상태를 체크하고 임산부가 시기에 맞는 임신 생활을 하도록 돕는 것에 있다.